본문 바로가기
삶/우리집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셀인), 턴키 인테리어, 샷시 업체 선정부터 완공까지 - 턴키 철거(6)

by Lich King 2022. 2. 4.
반응형

철거현장

인테이어 방향을 턴키나 반셀프로 결정했으면, 이제 철거를 진행해야 한다. 

철거를 혼자하는 사람도 있고, 시행업자를 불러서 하는 사람도 있는데 시행하는 사람을 불러서 하는걸 추천한다.

철거를 진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은 반드시 결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전체 철거 시 부엌철거는 일반적으로 진행된다고 생각하여 뺐다.)

 

1. 확장 부위 철거

2. 가스배관 철거

3. 화장실 철거 여부

4. 샷시 철거

5. 보일러 배관 있는 바닥 철거

6. 외벽 닿는 벽 철거

7. 천장 철거

 

1. 확장부위 철거

확장을 진행할 때 거실만 확장할 건지, 안방 또는 작은방도 확장할 것인지 미리 고민을 해야 한다. 확장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보일러 배관 설치할 수 있는 바닥을 깨부셔야 한다.
철거 업자를 통해 엑셀 보일러를 깔 수 있는 깊이로 철거를 진행해야 한다.

 

2. 가스배관 철거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타 쓰기로 했다면 가스배관이 필요없다.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가스공사를 불러서 철거를 진행하면 되겠다. 보통 5~10만원 정도 하며, 5분이면 제거해준다.

이렇게 배관을 제거해서 생긴 구멍은 인테리어 목공을 시공하면서 메우면 된다.

 

3. 화장실 철거

화장실을 덧방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도기 세트들만 철거가 진행될 것이다.

덧방을 하지 않으면 타일을 모두 깨서 진행해야 한다. 

화장실 천장이 낮은 경우 천장도 같이 철거 해서 추후 천장도 높일 수 있는지 고려를 하는 것이 좋다.

 

4. 샷시 철거

샷시 철거는 철거 업자가 하지 않을 것이다. 

매우 위험한 작업이고 샷시 시공하는 업자가 와서 철거를 진행할 것이다. 

괜히 철거업자가 안한다고 뭐라고 할 필요가 없다. 샷시 가져가는 것만 해도 돈이 된다는 풍문이 있어 철거업자가 가져가려고 한다는대 진짠지는 모르겠다.(댓글좀..)

 

반응형

 

5. 보일러 배관 있는 바닥 철거

구축 아파트 경우 동파이프가 깔려있어 엑셀 파이프로 교체하는 경우 온 방 바닥을 깰 것이다.

나는 인테리어를 할 때 이런거 고민하지 않고 진행했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고민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 서술한다.

내가 진짜로 살집이고 동파이프가 깔려있다면 엑셀 파이프로 고민하는 것이 좋다. 동파이프 수명은 30년정도, 엑셀 파이프는 50년정도이다.

 

6. 외벽 닿는 벽 철거

나는 이걸 고려하지 않아서 일부는 못했다. 오래된 아파트는 외벽이 닿는 벽을 철거하고 아이소핑크나 이보드로 재시공 하는 것이 좋다. 계약을 한 이후에 해달라고 하면 단가가 비싸기 때문에 추가비용을 내라고 할 것이다.

그렇기에 계약할 때 구체적으로 외벽이 닿는 벽 부분은 반드시 철거를 진행하고 이 부분 시공을 하자고 계약서에 명시해라.

 

7. 천장 철거

탑층 아파트 같은 경우는 천장을 더 높일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천장을 철거해서 재 시공해서 높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천장 시공은 단가가 매우 비싸 이런정도가 있다는 정도로만 서술함.

 

 

철거를 진행할 때는 보통 하루에서 이틀을 잡는다.

일반적으로 화장실 미철거, 확장하는 부분 미철거 시 하루면 다 한다. 이틀 잡는 곳은 그냥 거르면 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