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우리집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셀인), 턴키 인테리어, 샷시 업체 선정부터 완공까지 - 턴키 전기공사(7)

by Lich King 2022. 2. 17.
반응형

인테리어 공사의 꽃은 흔히들 목공이라고 한다. 목공으로 집 구조를 이쁘게 꾸며주고 마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인테리어를 하면서 꽃을 하나 더 찾았다. 전기공사다. 

전기공사는 단독으로 진행될 수 없다. 단독으로 진행되면 마감이 매끄럽지 못하게 되며, 공사한 부분에는 흠이 남게 된다. 그래서 반드시 전기공사는 목공공사와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기공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생각한다.

반셀프인테리어와 턴키로 진행할 때 전적으로 맡기면 나중에 내가 원하는 모양이 나오지 않는다. 전기 공사하기 전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요약

1.1 콘센트 위치

1.2 랜선 매몰하려고 할 때 위치

1.3 조명 위치와 조명 스위치 위치

1.4 전화선 콘센트 제거

1.5 전기선 두꺼비집 분할

 

공사를 해보면 전기공사는 생각보다 대규모의 공사임을 알게될 것이다.

생각을 해보자. 전선을 어떻게 옮겨야 할까? 콘센트같은 경우는 내부의 전선 통로가 있는 건축물도 있다고 하지만 구축의 경우는 그런거 없다. 

 

2. 콘센트 위치

전기공사 시 콘센트의 위치를 심도있게 고민해봐야 한다. 

보통 위치를 생각하면 수평적인 위치만을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콘센트 위치 공사는 수직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면 보일러나 인덕션같이 전압 출력이 높은 경우 멀티탭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콘센트를 직접 연결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에어컨이 스탠딩인지, 벽걸이인지에 따라 콘센트 위치가 다르게 될 것이다.

인덕션을 사용하는 경우 부엌 내에 매몰시키는 것이 디자인적으로 예쁘게 나올 것이다. 

전기 공사를 앞두고 두루뭉술하게 그냥 여기쯤? 하지말고 구체적으로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 좋다.

 

3. 랜선 매몰

이거는 전기공사와 상관없는 부분일 수 있다. 근데 전기공사를 할 때 진행하는 부분이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거실에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하게 되고 작은 방에는 와이파이를 쓴다. 이런 간단한 정도로 사용하면 고려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누군가가 동영상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할 때는 와이파이보다 직접 연결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인터넷 선을 이어주게 되는데 바깥에 보여지는거보다 인테리어를 할 때 벽을 뚫고 매몰할 수 있다. 

인터넷선이 설치 안되어 있는 공안에 매몰해서 방쪽에 빼주면 마감적으로 이쁜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비용은 대략 100만원 정도 소요될 것이다.

 

반응형

4 조명 위치와 조명 스위치 위치

조명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을 해야한다. 예를 들어 천장으로 매몰등을 하려면 따로 천장에 전기선을 다 뽑아준 후에 목공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명을 직접조명을 할 것인지, 간접조명을 할 것인지 먼저 고민을 해보고 어떤 유형의 조명을 설치할 것인지에 따라 전기선을 빼는 것을 알아둬야 한다.

스위치 위치도 여기서 작업이 진행된다.

확장을 했고 스위치를 확장한 벽면에 달고 싶으면 따로 빼서 작업하면 된다.

 

5. 전화선 콘센트 제거

나는 이부분을 고려하지 않아 전화선 콘센트를 제거하지 못했다.

요즘 전화기를 가정에서 많이 안쓴다. 전화기를 안쓰는데 전화선 콘센트를 같이 인테리어 하는 김에 제거해주면 마감이 이쁘게 나올 것이다.

이 부분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6. 전기선 두꺼비집 분할

신축 아파트의 경우 99%가 전기선이 따로 놀아서 한 콘센트에 전압 과부하가 걸리면 해당 콘센트 영역만 차단기가 내려갈 것이다. 그러나 오래된...구축 아파트는 집 전체가 연결되어 있어 모든 전기가 차단될 것이다.

이 부분도 전기공사할 때 같이 해달라고 말하자. 턴키를 하던 반셀프를 하던 이 부분은 반드시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비용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에어컨을 설치하는 콘센트와 인덕션을 사용하는 콘센트만은 따로 빼달라고 해서 작업을 하자. 그정도의 돈은 투자할 가치가 있다.

 

 

전기공사는 목공 공사와 병행되어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기공사 할 위치를 정확히 인지해야 두번 공사담당자를 부를 일이 없을 것이다. 두 번부르면 인건비가 얼마인데..

인테리어 할 때 전기공사와 목공공사가 제일 골때리니 많이 신경쓰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