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우리집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셀인), 턴키 인테리어, 샷시 업체 선정부터 완공까지 - 샷시 공사 슈퍼세이브3, 파워세이브 3 (8)

by Lich King 2022. 2. 21.
반응형

인테리어에 비용이 크게 들어가는 부분이 샷시 공사이다.

경험상 샷시 공사가 비용이 제일 많이 들어가고 그 다음이 목공 공사, 그 외에는 인력비용인 것 같다.

인테리어 하기 전에 거주하던 집에서는 샷시가 너무 낡아서 겨울마다 가스 보일러를 많이 틀어도 덜덜 떨었던 기억이 있어서 샷시를 무조건 갈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샷시공사에는 돈을 안아끼고 아낌없이 투자하였고 따듯한 집이 탄생했다.

 

샷시는 제품보다 시공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운이 좋았으며, 실력 좋은 시공팀을 만났고 이틀 간 꼼꼼히 시공을 하였다.

하루는 샷시를 철거하였고, 다음날에는 샷시 설치 예상시간이 4시간이라고 하셨었는데, 10시간 동안 끙끙 설치해주셨다. 그만큼 꼼꼼히 해주셨고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싶다.

 

샷시는 여러 LX하우시스, KCC, 한화, 영림 등 좋은 자재들로 운영하는 회사들이 많다.

나는 그 중 LX하우시스 직영점에서 슈퍼세이브3으로 샷시를 선택했고 좋은 시공으로 매우 따듯한 겨울을 보내고 있다.

 

다음은 본인의 경험담과 느낀점을 쓰는 것이며 홍보물이 아닙니다.
적당히 걸러서 들으시면 됩니다.

슈퍼세이브 샷시 회사

LX하우시스의 샷시는 다른 업체보다 비싼 편이다. 추위에 덜덜 떨었던 경험으로 비싼 샷시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LX 하우시스 샷시에 대해 알아보면 소비자가 느끼는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 LX하우시스 직시공 : 슈퍼세이브 3, 5, 7 시리즈

- 인테리어 대리점 시공 : 슈퍼베스트 3, 5, 7 시리즈

 

이것은 외창인 경우고 내창은 다음과 같다.

 

- LX하우시스 직시공 : 파워세이브 3, 5, 7 시리즈

- 인테리어 대리점 시공 : 파워베스트 3, 5, 7 시리즈

 

LX하우시스에서 샷시를 직시공하면 슈퍼세이브고 인테리어 대리점에서 시공을 하면 슈퍼베스트이다.

파워세이브, 파워베스트 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인테리어 대리점에서 슈퍼세이브로 시공할 수 있다고 하면 그것은 자기들이 LX하우시스에 문의해서 발주를 넣는 것 같다.

 

반응형

 

슈퍼세이브와 베스트의 차이는 유리를 누가 달았냐이다.

슈퍼세이브는 LX하우시스에서 샷시와 함께 유리를 달아서 같이 품질 보증을 해주는 것이며, 슈퍼베스트는 인테리어 업체에서 샷시에 다른 유리를 끼는 것으로 알고 있다. 

샷시가 좋은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유리이다. LX 하우시스에서 슈퍼세이브는 자체 생산 유리가 없어서 KCC글라스, 한글라스 유리를 끼워준다고 한다. 국내 1~2위 유리 업체니까 품질 보증이 되는 셈이다.

반면에 인테리어 업체에서 진행하는 슈퍼베스트는 어디 유리인지 출처가 불분명하다. 좋은 유리를 달아주는 인테리어 업체도 있겠지만, 출처에 대한 믿음이 잘 안간다. 

나는 그래서 LX하우시스가 보증해주는 슈퍼세이스 직시공을 했다. 슈퍼세이브 시공을 하면 유리에도 LX 마크가 큼지막하게 달린다. 슈퍼베스트는 안달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파워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세이브냐 베스트냐로 직시공이냐 대리점 시공이냐로 구분하면 된다.

 

로이유리라는게 있는데 이건 무엇일까?

LX하우시스 전시장에 가보면 로이유리와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샘플 모형이 있다.

확연히 손바닥을 올려보면 로이유리가 열차단이 잘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LX하우시스 슈퍼세이브 하면 로이유리 아닌가?ㅎ

 

 

어쨋든 시공하기 전에 3가지를 고민하면 좋다.

- 외창, 내창

- 이중창, 단창

- 로이유리 적용여부

 

나는 우선 로이유리 모두 적용했다.

그리고 확장하는 창은 이중창으로 하였으며, 외부와 닿는 창은 모두 이중창으로 시공했다.

발코니와 연결되어 있는 안방창은 파워세이브로 하였다. 

시공하시는 분이 작은방 외창은 슈퍼세이브가 비싸니까 파워세이브로 해도 될 것이다라고 했지만, 외벽과 맞닿아 나는 슈퍼세이브 했다. 

결과적으로는 본인이 어떤 샷시를 달 것인지 고민을 해야한다.

나는 파워세이브는 발코니와 맞닿는 안방창과 확장과 발코니 연결해주는 창 2개만 시공했다.

 

 

 

시공 후 샷시 일부

 

LX하우시스에 샷시를 달기 위해 방문하면 직영 직원이 아니라 시공 담당자를 별도로 소개를 시켜줬다.

나는 LX하우시스 직영점을 3군데(전시장 포함) 를 가봤는데 모든 시공담당자가 슈퍼세이브 3, 5, 7 시리즈 중 슈퍼세이브 3을 추천을 해줬다. 유리 두깨의 차이는 있지만 실제로 느끼기에 슈퍼세이브 3과 슈퍼세이브 5와 차이를 느끼기 힘들 것이라 설명을 해줬다.

그리고 시공팀이 따로 있어서 이 분과 별도로 다른 시공팀이 같이 와서 견적을 내어주고 날짜가 잡히면 시공을 해준다.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샷시 공사는 목공 공사 전에 진행을 해야 한다.

이중창 샷시는 매우 커서 기존에 있는 구조물의 영역을 침범하게 되고 이것은 목공 공사로 마감을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샷시공사 -> 확장공사 -> 목공공사로 일정을 잡으면 깔끔한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다.

 

올해 LX하우시스 샷시 가격이 자재비 인상으로 많이 올랐다고 한다.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하면서 샷시 바꾸려는 가정도 많은 만큼 샷시 예약도 점차 힘들어질 듯 하다.

 

결론

- 샷시가 좋은 것도 중요하지만 시공이 더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