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우리집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셀인), 턴키 인테리어, 샷시 업체 선정부터 완공까지 - 인테리어의 꽃 목공 공사 (9)

by Lich King 2022. 3. 16.

대망의 목공공사다. 인테리어를 하는 이유는 목공 공사가 8할이다.

철거한 집안의 구조물을 방음, 문짝, 천장, 벽면, 단열 등 모든 구조들의 뼈대들을 다시 잡아주는 일이다. 

그래서 시공의 대부분은 인건비 + 목공 공사 비용이 7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공사다.

목공 공사를 할 때 고려할 점은 하기와 같다. 해당 목공 공사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엄청나게 벌어진다. 목공 공사는 다음과 같은것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고,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돈을 얼마나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기에 간단한 정도로만 기술 한다. 이것도 사치일 수 있다. 

그만큼 목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금액이 많이 좌우되며, 동일한 평형의 인테리어도 가격차이가 목공에서 벌어진다고 보면 될것이다.

 

1. 목공 공사 고려할 것 요약

1.1 9mm 문선 시공

1.2 문틀 제거, 문 교체

1.3 중문

1.4 몰딩, 무몰딩

1.5 걸레받이

1.6 아트월

1.7 천장 우물, 천장 박스, 천장 모양

1.8 간접조명, 매몰 조명

1.9 가벽 설치

1.10 선반

1.11 단열

1.12 인터폰,  비디오폰

1.13 신발장

1.14 샷시문틀

1.15 천장 높이 조절

 

이 정도 범위에서 써볼것이다. 목공의 범위는 너무 많아서 돈을 들이면 들일수록 공사할 것이 더 생긴다.

 

2. 9mm 문선 시공

요즘 바닥 문틀을 제거하고 플라스틱 문으로 하는 것이 대세이다.

그리고 바닥 외 문틀을 기존과 같이 하는 방법이 있고(3cm 정도 두깨) 9mm 문선으로 시공하는 방법이 있다.

바닥 문틀을 제거하는 것이 트렌드이기에 그 외의 문틀도 최대한 안보이게 하는 것이 9mm 문선 시공이다.

9mm 문선 시공을 하기로 마음 먹었으면 목공으로 벽면을 평탄화하고 다른 벽과 수평을 맞춰줘야 하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500~1,000만원의 비용이 더 들 것이다.

 

3. 문틀 제거, 문 교체

바닥 문틀 제거는 쉽다. 말 그대로 제거하고 미장으로 채우면 된다.

문은 플라스틱이 있고 나무가 있는데, 플라스틱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요즘 트렌드이다.

좁은 집은 일반 여닫이 문이 아니라 미닫이 문으로 시공하면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미닫이 문을 하기 위해서는 목공으로 미닫이 하는 부분을 벽으로 막아줘야하기 때문에 목공할 때 해야 한다. 

 

4. 중문

중문은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 만별이다. 

싸구려 가성비 중문은 30만원 초반대에서 시작해서, 간살중문 같이 비싼 것으로 시공을 하면 수백은 우습게 깨진다.

일부 업체는 문만 배송해주고 시공비는 따로 받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둬야 한다.

 

또한 중문을 시공할 때 냉장고가 들어가는지 확인을 해야한다. 신축 아파트 같은 경우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구축 아파트 경우 사다리차로 거실창문으로 들어와도 쉽지 않고 현관문으로도 쉽지 않은 경우가 있다.(필자가 그랬다.)

인테리어 할 때 중문 시공을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경우에 따라서 집안 물건이 다 들어오고 중문 시공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으니 개인 사정에 따라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다.

 

5. 몰딩, 무몰딩

몰딩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다.

크라운 몰딩, 무몰딩, 마이너스 몰딩이 있다.

크라운 몰딩은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크게 박힌 몰딩이다.

무몰딩은 말그대로 몰딩이 없는 구조이며, 마이너스 몰딩은 히튼몰딩이라고도 해서 몰딩을 최소한으로 안보이게 해주는 것이다. 

무몰딩은 깔끔한 마감도 어렵기 때문에 무몰딩을 선택하면 시공의 어려움으로 수백 후반에서 천만원은 그냥 깨진다고 보면 된다. 벽면도 평탄화 작업을 해야하고 이것저것 작업할게 많은가부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크라운 몰딩은 10~20만원 선에서도 해결할 수 있다. 

마이너스 몰딩이 가성비적으로 제일 좋고 인테리어도 이쁜 편이라고 생각되는데, 마이너스 몰딩이 아닌데 마이너스 몰딩이라고 사기치는 업자들이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보통 인테리어를 시공할 때 몰딩을 크게 신경안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이니 이 점도 반드시 체크하라. 아니면 인테리어 시공업자가 자기 맘대로 시공을 한다.

 

6. 걸레받이

걸레받이도 무몰딩과 궁합을 맞춰서 걸레받이가 없는 경우가 있고, 걸레받이를 시공하는 경우가 있겠다.

인테리어에서 몰딩과 함께 중요한 요소이니 이 부분도 어떤 것을 할 것인지 신경쓰는 것이 좋겠다.

 

7. 아트월

한 때 거실 벽면 아트월이 유행했었다.

간혹 어떤 인테리어 상담을 하다 보면 아트월을 당연히 넣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개인 취향적으로 고려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아트월 시공이 되있다면 당황하겠지?

안한다면 시작부터 안한다고 못 박아야 한다. 

아트월을 하지 않고 TV 선정리를 위해, 목공 공사에서 TV 수납공간을 만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 

 

8. 천장 우물, 천장 박스, 천장 모양

인테리어를 할 때 천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천장 우물을 크게 할 것인지, 아니면 평평하게 할 것인지 생각은 해놔야 한다.

천장을 높이기 위해 천장을 뜯어내는 것은 비싸지만, 우물을 내려고 목공공사 하는 것은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

 

9. 간접조명, 매몰 조명

조명을 어느 위치에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인테리어 시공자는 내가 말하지 않으면 조명을 크게 신경써주지 않는다. 

내가 직접 조명사이트에서 조명을 알아봐서, 조명을 달아달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그리고 방 부위별로 매몰조명을 할 것인지, 형광등으로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간접 조명의 위치도 지정해서 목공공사 때 조명의 위치를 만들어주자.

 

10. 가벽 설치

가벽을 설치할 때도 목공공사 때 진행해야 한다.

가벽을 설립할 때 전선이나 인터넷 배선을 어떻게 뚫을 것인지도 고려를 해야 한다.

가벽을 철거할 것이라면, 철거 때 진행해야 한다.

 

 

11. 선반

목공으로 선반을 만들어 줄 수 있다.

그 선반 위에 오디오나 식물을 놓아서 집안 인테리어를 한 층 더 돋보이게 꾸밀 수 있다.

목공으로 선반을 만들어 줄 수 있고, 선반을 따로 구매하여 콘크리트 벽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겠다.

어쨋든,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선반 설치할 위치도 고려를 하는 것이 좋겠다.

 

12. 단열

단열은 반드시 초반 계약서에 명시를 하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를 하는 김에 외벽은 반드시 단열 시공을 하는 것이 좋고, 계약서에 무조건 명시를 해라.

단열은 대표적으로 아이소핑크 시공과 이보드 시공이 있겠다. 이보드가 제일 비싸고 아이소핑크가 그 다음으로 비싸다. (비싸봤자 몇만원 안하는데 인테리어 업자는 무조건 엄청 비싸다고 마진을 남겨먹기 위해 안해줄려고 한다.)

그 외의 소재는 과일 싸는 싸구려 정체불명의 흰 비닐 시공으로 하거나, 비닐도 안싸고 시공도 한다..

이보드로 하면 벽이 두꺼워지는데 성능은 확실하니까 이보드 시공이 제일 좋다.

나중에 깨닫고 다시 하자고 하면 목공단계에서는 철거를 하고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따따블로 들 수 있다.

외벽으로 할 때 이보드 시공이라고 구역구역 구체화하여 반드시 계약서에 명시를 해라. 이보드 시공은 매우 두꺼운 벽을 요구 하기 때문에 안된다면 아이소 핑크 시공이라도 하자.

계약서에 명시를 안해서 나중에 추가비용이 들지 않도록 하자.

 

13. 인터폰,  비디오폰

구축 아파트의 경우 인터폰, 비디오폰이 매우 낡아있고, 남이 쓰던 것이라 바꾸고 싶을 것이다.

인터폰을 바꾸기 위해서는 아무거나 사면 안된다.

먼저 인터폰을 뜯고 현관 초인등을 뜯어서 전선을 봐야 한다.

그 다음에 경비실에 가서 어떤 인터폰을 쓰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공동현관문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업체도 관리소에 가서 확인해봐야 한다.

자세한 것은 인터폰 판매점에 가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을 것이다. 

매우 복잡하니까 철거단계에서 뜯는 것이 제일 좋고 목공단계에서 같이 마감을 하는 것이 좋다.

구축아파트는 대부분 코맥스(commax) 인터폰이 거의 맞을 것이다. 여기서 알아보면 된다.

 

14. 신발장

신발장도 목공단계에서 진행된다.

거울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신발장의 높이는 어떻게 할 것인지, 모양은 어떻게 할 것인지 인테리어 담당자와 초기단계에서 결정하자.

 

15. 샷시문틀

반드시 샷시를 먼저 시공하고 목공을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이중창 샷시같은 경우 매우 두껍기 때문에 요즘 신축아파트는 몰라도, 구축 아파트의 경우 문틀이 기존 벽면을 튀어 나온다.

이러한 점을 목공때 마감을 정확히 해줘야 한다.

 

16. 천장 높이 조절

천장 높이 조절도 가능한 집이 있다.

구축 아파트의 경우 심하면 화장실에 들어갈 때 목을 숙여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인테리어 시공할 때 천장을 높일 수 있는 집이 있다. 

천장에 구멍을 내서 천장위에 지나가는 배관이나 전선들이 천장을 높이는데 문제가 없으면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천장 높이 조절 시공을 최소 천만원으로 매우 비싸므로 이 점은 선택사항이 될 것이고, 높일 수 없는 집이 더 많다.

 

 

인테리어 시공하며 내가 고려하지 못했던 점을 '했더라면 좋았을 걸..' 하는 것을 적어보았다.

지금 인테리어가 성공적으로 완공된 집에 이사와서 잘 살고 있고, 일반인 관점으로 생각나는대로 써봤다.

인테리어 시공하는 분들은 '업자'라는 말을 매우 싫어하던데, 욕먹을까봐 무섭네 

댓글